한때 TV에도 소개될 정도로 수면 유도 사운드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는데요. 인터넷에 검색만 해봐도 셀 수 없이 쏟아지는 ASMR과 델타파 등의 수면 유도 사운드들, 이 같은 음원들은 과연 정말 수면에 도움이 되는 걸까요? 

 

 

[수면 유도 음원이 수면에 미치는 영향]

 

영상 형태로 제공되는 델타파 사운드는 시각적 이완을 도와주는 이미지를 제공하며 시각적 이완에 도움이 될 수도 있으나 델타파나 ASMR의 효과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이러한 수면 유도 사운드가 수면에 도움이 된다는 의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또한 이 같은 음원을 틀어 놓고 잠자는 습관을 들일 경우 자칫 음원에 대한 의존증이 생겨 음원 없이는 쉽게 잠들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며 잠 자는 동안 소리로 인한 자극으로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0215_경동나비엔_760x400_7.png

 

 

[숙면을 위한 좋은 습관]

 

수면 유도 사운드보다 숙면에 도움이 되는 좋은 습관들을 확인하고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1. 수면에 도움이 되는 음식 섭취하기

: 바나나는 수면을 유도하는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달걀과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은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생성을 도와주는데요. 이처럼 수면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있는 음식을 먹는 습관은 수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스마트폰 사용 줄이기

: 스마트폰에서 발생되는 빛은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방해하므로 잠들기 10분 전부터는 스마트폰이나 TV, 컴퓨터 등의 전자기기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카페인 음료 자제하기

: 잠들어야 할 시간까지 체내에 카페인이 남아 있을 경우 잠이 드는데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늦은 오후부터는 커피나 녹차 콜라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가능한 피하시기 바랍니다.

 

 

효과도 제대로 알 수 없는 수면 유도 사운드, 앞으로는 이러한 음원들에 의존하는 것 대신 효과적이고 검증된 건강한 숙면 습관을 실천하며 매일매일 꿀잠 자는 일상을 누려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