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충분히 잠을 잤음에도 피로가 가시지 않는 데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합니다. 특히 일시적인 피로감 아니라 장기간 지속된 피로라면 우리 몸이 보내는 이상 신호라고 볼 수 있는데요. 수면량과 관계없이 피로감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0215_경동나비엔_760x400_8.png

 

 

[피로의 원인 Part.1 : 질병]

피로를 주증상으로 하는 질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① 빈혈

: 빈혈은 혈액 중 적혈구의 숫자나 적혈구 내 혈색소가 정상치보다 낮아진 상태를 말합니다. 적혈구는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데 적혈구 숫자가 줄면 체내 산소량이 부족해져 에너지를 충분히 생산하지 못해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② 암

: 피로는 암 환자에게 나타나는 매우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암은 소모성 질환으로 신체 에너지를 더 빠르게 고갈시키는데요. 자는 동안에도 통증으로 수면을 방해하는 등 평소와 달리 과한 피로감이 느껴지거나 원인 모를 피로가 지속됐다면 건강검진을 통해 암이 있는 건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③ 갑상선기능장애

: 갑상선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기면 피로가 유발되기 쉽습니다. 갑상선 저하증의 경우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갑상선호르몬을 만들지 못해 몸이 처지고, 손발이 차며, 변비가 생기고, 피부와 목소리가 거칠어지는 등 신체 대사를 떨어뜨려 피로를 유발합니다.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이 분비되는 갑상선 항진증의 경우도 근육이 약해지고, 체중이 줄며,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쉽게 예민해져 몸을 더욱 피로하게 만듭니다.

 

 

[피로의 원인 Part. 2 : 수면질환]

신체적이 질병 외에도 수면을 방해하는 수면질환이 피로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①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대표적인 수면질환 중 하나인데요. 수면 중 기도 주변 근육의 긴장도가 떨어져 기도가 좁아지면서 일시적으로 호흡을 멈추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호흡을 멈추면 뇌로 전달되는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몸이 휴식하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더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② 하지불안증후군

: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불쾌한 느낌과 함께 다리가 근질거리는 하지불안증후군은 특히 야간에 더 심해지는데요.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무리한 다이어트, 생리, 철분 부족 등을 이유로 도파민 형성이 원활하지 않을 때 발생하기 쉬운 질환입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이 있는 경우 다리 불편감으로 인해 쉽게 잠들기 어렵고 자더라도 자주 깨기 때문에 수면을 방해해 피로감을 유발합니다.

 

 

휴식을 취하고, 영양을 섭취하고, 꾸준히 운동을 해도 피로가 가시지 않는다면 피로를 주증상으로 하는 질병 혹은 수면을 방해하는 수면질환이 있는 건 아닌지 정확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원인 모를 피로감이 일정기간 이상 지속됐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전문가 진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