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 코골이 수술에 대에 질문해 주셨는데요. 우선 코골이와 관련된 설명을 먼저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코골이는 흔한 수면 문제 중 하나인데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골이는 생리 현상이고 수면무호흡증은 질환에 해당되기에 수술이라고 하면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수술이 되겠습니다.
코골이는 목젖 연구개 그리고 편도 혀 뒤 공간 등이 좁아져서 발생하게 됩니다. 좁아진 부분에서 진동음이 생기면 코골이 소리로 나타나고 만약 그 부분이 막히게 되면 코를 골다 아예 숨을 쉬지 않는 수면무호흡증이 됩니다. 이 둘은 거의 동시에 나타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수술로 편도를 떼어내는 수술, 연구개를 절제하는 수술, 목젖 부분을 잘라내는 수술 등 여러 가지 방식의 수술이 있습니다. 추가로 코막힘도 코골이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코막힘을 해결하기 위해 코수술도 함께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술에 안정성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어떤 수술을 하더라도 통증, 감염, 그 외 합병증 등의 위험은 있습니다. 또한 사람마다 기도의 구조 및 해부학적 구조, 코골이의 정도, 성별, 연령이 달라 일률적으로 어떻다고 얘기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수술의 비가역적 특성상 조직을 잘라내거나 태워서 변성을 시키거나 구조를 바꾸거나 하면 수술 전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은 불가능해 이점을 염두에 두고 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 전 반드시 담당 의사 선생님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후에 생길 수 있는 여러 부작용 또는 합병증에 대해 설명을 듣고 수술받는 당사자가 이점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수술 효과에 대해서도 의학적 기준으로 효과를 판정하는 기준과 개인의 기대 수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수술 후 수면무호흡증 조업 지수가 5이하인 경우에는 수면무호흡증이 없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해당 결과에 코골이 소음이 아예 사라진다는 점은 없기 때문에 의학적으로는 성공한 수술이지만 환자 입장에서는 여전히 코골이 소음이 남아 실패한 수술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치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구체적인 효과와 그 효과가 본인 기대에 부합하는지를 전문가와의 상담으로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코골이 비수술 치료법은 없을까?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치료 방법에는 수술 외에도 구강 내 장치, 양압기 치료 등과 같은 비수술 치료도 있습니다. 구강내 치료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비용적인 부담이 있어 대게는 수면다원검사 이후 안전하고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한 양압기 치료를 먼저 시도해 봅니다. 양압기 치료는 한달 정도 치료해 보면 나에게 맞는지 아닌지에 대해 판단이 가능합니다.
결론적으로 코골이는 흔한 문제이고 이로 인해 불편감을 느끼신다면 먼저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다행히 우리나라에서는 코골이 진단을 위한 검사 및 수술에 대한 건강보험이 적용되며 앞서 말한 양압기 치료 또한 건강보험이 가능합니다. 수면클리닉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보시고 치료의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본 뒤 잘 결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