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3분의 1은 불면증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만큼 불면증은 흔한 증상입니다. 불면증 해소를 위해 보통은 수면제를 복용하는데 수면제는 내성과 부작용을 동반하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760x400_03.jpg

[수면제로 인한 부작용]

수면제를 장기간 복용하면 내성이 생겨 수면제를 먹어도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의존도가 높아져 수면제 없이는 잠을 이룰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또한 늦은 시간 수면제 복용 시 수면제가 몸에 남아 아침에도 머리를 멍하게 만드는데. 만약 그 상태로 운전 하게 된다면 잠이 완전히 깨지 않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수면제에 의존하다 보면 뇌 기능이 감소할 수 있고 우울증 환자의 경우 우울증을 악화시키는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0322_경동나비엔_단꿈상담소_텍스트스타일_01.jpg

[수면제를 줄이기 위한 노력]

수면제는 한순간에 끊을 수 없고 갑자기 끊게 되면 금단증상이 생길 수 있어 위험합니다.그러므로 수면제의 복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불면증 인지행동치료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불면증 인지행동치료는 스스로 자는 힘을 길러주는 것인데 불면증의 원인을 찾아 해결하므로 효과의 지속성이 높고 보다 안전한 치료 방법입니다. 유럽이나 미국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방식으로 치료법에는 이완요법, 수면제한요법, 심상법 등이 있습니다.

0322_경동나비엔_단꿈상담소_텍스트스타일_02.jpg

장기간 복용 시 내성과 부작용의 위험이 있는 수면제 복용을 줄이기 위해 불면증 인지행동치료로 스스로 잠을 자는 힘을 길러 보시기 바랍니다. 스스로 잠을 자는 힘을 기르다 보면 점진적으로 수면제의 양을 줄일 수 있고 더 이상 약에 대한 필요를 느끼지 못하게 돼 자연스레 약도 끊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