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는 불면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숙면을 위해서는 평소에 스트레스를 관리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피운 담배가 오히려 숙면에는 독이 된다는 사실 아시나요? 그럼 지금부터 흡연이 숙면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흡연이 숙면에 미치는 영향]

 

흡연은 체내에서 카페인과 유사한 각성 작용을 유도합니다.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과 각종 유해물질은 건강을 해칠 수 있을 뿐 아니라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쉽게 잠들지 못하게 만들고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며 깊은 잠을 자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을 부르는 흡연]

 

흡연은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담배를 피운 사람의 경우 담배에 포함된 각종 유해 성분으로 인해 목젖과 구강 내 점막 조직에서 ‘칼시토닌 유전자 연관 단백질’이 과도하게 분비될 수 있으며 이는 점막에 신경내분비성 염증을 유발하며 점막 부종을 발생시키기 쉽습니다. 그로 인해 입천장과 인두가 정상보다 늘어지며 수면 시 공기의 흐름을 폐쇄시켜 코골이가 심화되고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1914_경동나비엔_단꿈상담소_본문텍스트_01.jpg

 

 

<흡연으로 인한 수면무호흡증, 개선 방법은?>

 

흡연으로 인한 수면무호흡증 개선을 위해서는 금연이 가장 근본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당장 담배를 끊는 것이 어렵다면 최소한 잠들기 2~3시간 전부터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면무호흡증은 다양한 질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수면무호흡증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수면다원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침실 공기가 건조할 경우 코 막힘이 심해지면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평소 침실 내 습도를 50% 이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무심코 핀 담배 한 대가 우리 몸과 수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이제 금연과 적절한 운동, 명상 등의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통해 보다 건강한 수면생활을 누려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