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잠을 자는 자세를 생각하면 천장을 바라보고 바로 누운 자세를 떠올릴 수 있는데요.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바로 누운 자세가 잠을 자기 불편한 자세일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편하다고 느끼는 수면 자세가 다른 것도 있지만 똑바로 누워 자는 게 불편하다 말하는 사람의 이유의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똑바로 누운 수면자세가 불편해진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 똑바로 누워 자는 게 불편하다고? ]
똑바로 누운 자세가 불편한 사람은 코골이가 심하거나 자다가 숨을 멈추는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똑바로 누워 자게 되면 혀가 뒤로 밀리면서 기도가 좁아져 코골이를 유발하고 심하면 기도를 완전히 막아 수면무호흡증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을 가진 사람 대부분은 혀가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하고 기도 일부를 확보하고자 엎드려 자거나 옆으로 누운 자세를 선호하게 되는 것입니다.
[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려면? ]
똑바로 누워 자는 게 불편할 뿐 아니라 낮 동안 유난히 피곤함을 느낀다면 수면무호흡증을 겪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면무호흡증 발병 원인과 상태에 따라 수술이 필요할 수 있지만 수술은 한 번 하고 나면 구조가 변경돼 되돌릴 수 없으므로 곧바로 수술을 하기보다 비수술적 치료인 양압기 치료가 권고되고 있습니다. 양압기 치료는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방법으로 중간에 치료를 포기해도 후유증이나 장애를 남기지 않아 보다 안전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평소 엎드려 자거나 옆으로 누워 자는 버릇이 있다면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건 아닌지 의심해 보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수면클리닉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예방 및 증상 완화를 위해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체중을 조절하고 금연과 금주를 실천하는 등 호흡하기 편안한 몸 상태를 만들어 수면의 질을 높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