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전자기기에서 발생되는 전자파를 걱정하시는 분들과 더불어 스마트폰에서 발생되는 블루라이트가 눈 건강에 악영향을 줄까 우려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평소 잠들기 직전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고 계시다면 전자파와 블루라이트뿐 아니라 스마트폰 불빛 자체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0115_경동나비엔_760x400_06.png

 

 

[잠을 달아나게 하는 스마트폰 불빛]

 

스마트폰에서 발생하는 블루라이트 차단을 위해 필름이나 안경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더라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한 스마트폰 불빛 자체를 완벽히 차단하기는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따라서 늦은 시간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스마트폰 불빛에 노출될 경우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되며 잠들기가 어려워질 뿐 아니라 숙면을 방해하며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0115_경동나비엔_단꿈상담소_텍스트스타일_02.jpg

 

 

[숙면을 위한 스마트폰 사용 수칙]

 

1. 잠들기 10분 전부터는 스마트폰 사용 금지

: 스마트폰 불빛으로 인한 멜라토닌 분비 저하를 방지하고 신체가 잠들 수 있는 상태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스마트폰은 잠자리와 가능한 먼 곳에 두기

: 잠들기 직전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습관의 개선과 더불어 잠든 후 울리는 스마트폰 알림 등으로 인해 잠이 깨는 것을 방지합니다.


3. 시간에 대한 압박 줄이기

: 잠들기 직전까지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계속 시간을 확인할수록 심리적인 압박이 들며 점점 더 잠들기 어려운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시간을 확인하는 대신 가벼운 명상이나 기분 좋은 생각들로 긴장과 불안을 덜어줍니다.

 

 

알고 있어도 막상 실천하기는 어려운 숙면을 위한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수칙, 처음은 힘들더라도 하루하루 천천히 습관을 만들어 나가며 피로감 없이 상쾌한 아침을 맞이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