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닫고 선풍기를 틀고 자면 산소가 부족해져 죽을 수도 있다'라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여름철 선풍기를 사용하며 한 번쯤은 들어봤을 무시무시한 선풍기 괴담인데요. 괴담과 달리 선풍기와 산소부족은 아무런 상관이 없기 때문에 선풍기를 틀고 자도 생명에 지장이 없다고 밝혀졌죠. 그러나 실내 선풍기 사용이 코막힘 증상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선풍기와 코막힘은 어떤 관련이 있는 걸까요?
선풍기를 틀었을 때 코막힘이 발생한다면 선풍기 바람이 코를 건조하게 만들었거나 공기 중으로 먼지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순환시켜 코 점막을 자극했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선풍기 바람이 얼굴이나 몸에 직접 닿지 않도록 방향을 조절하고 실내 먼지를 줄이기 위해 정기적으로 방을 청소하고 해야 합니다. 또한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조절하면 코가 건조해지는 걸 막아 호흡이 더 편안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실내 환경 개선을 통해 선풍기 사용에 불편을 줄인다면 쾌적한 수면 환경을 만들어 숙면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수면 환경은 결국 수면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방법 외에도 숙면을 촉진하고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쾌적한 수면 환경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선풍기 없이 잠들기 어려운 무더운 여름밤, 이제는 코막힘 걱정 없이 마음 편히 선풍기를 틀고 쾌적한 수면 환경에서 시원하게 숙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