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주말 아침, 늦잠이 사라졌다?
bodygua*** 님의 고민 💬
평소에 알람 맞추고 자다가 휴일에는 안 맞추는데 습관이 되서 그런지 휴일에도 알람 안 울리는데 그 시간에 일어나집니다 이거 은근 애로사항이에요 ㅠㅠ
A. 답변해요
코슬립수면의원 신홍범 원장 👨‍⚕️
결론적으로 일정한 시간에 기상하는 패턴은 건강한 수면 습관으로 볼 수 있습니다. 늦잠을 자지 못한다고 스트레스 받기 보다, 오히려 지금의 리듬을 꾸준히 유지하면서 낮 시간 동안 가벼운 휴식을 더해 일상을 더 건강하게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알람은 아침을 맞이하는 현대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 기능 중 하나인데요.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평일엔 알람 소리 덕분에 겨우 일어날 수 있었지만, 주말이 되면 알람 없이도 이상하게 눈이 번쩍 떠진다는 사실입니다. 분명히 늦잠을 잘 수 있는 날인데, 왜 우리 몸은 스스로 기상 신호를 보내는 걸까요?

이미지
리듬을 타느라 눈이 번쩍!

휴일에도 알람 없이 평소와 같은 시간에 눈이 떠지는 것은 수면 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다는 증거인데요. 평소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생활을 꾸준히 반복하면 우리 몸은 그 패턴에 맞춰 생체 리듬을 만들게 되는데, 이를 ‘서카디안 리듬’이라고 합니다. 이 리듬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면 특정 시간에 자연스럽게 잠에서 깨게 되는데요. 늦잠을 자고 싶은 휴일에는 다소 불편할 수 있지만, 수면의학에서는 규칙적인 기상 시간을 수면의 질을 높이는 핵심 요소 중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불면증이나 수면의 질 저하를 겪는 분들에게는 기상 시간 고정이 하나의 치료법으로 활용될 만큼 중요한 요소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일정한 기상 시간은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나만의 리듬을 더 건강하게

휴일이 되면 평소보다 더 오래 자고 싶은 마음이 강하게 들곤 하는데요. 이럴 땐 오히려 잘 형성되어 있는 서카디안 리듬이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수면의 질이 낮거나 피로가 누적되어 있을 때 이런 증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평소 수면의 질을 높이는 환경을 조성하고 휴일에 일찍 눈이 떠졌을 때 몸과 마음을 깨우는 활동을 실천한다면 건강한 수면 리듬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
빛을 차단하는 암막커튼 사용하기
잠들기 전 스마트폰 사용 자제하기
실내 적정 온∙습도 유지하기
평소보다 일찍 눈이 떠졌다면?
다시 억지로 잠들지 않기
가볍게 스트레칭 하기
조용한 활동(독서, 차 마시기 등)으로 몸과 마음 깨우기

결론적으로 일정한 시간에 기상하는 패턴은 건강한 수면 습관으로 볼 수 있습니다. 늦잠을 자지 못한다고 스트레스 받기 보다, 오히려 지금의 리듬을 꾸준히 유지하면서 낮 시간 동안 가벼운 휴식을 더해 일상을 더 건강하게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이미지
코슬립수면의원 신홍범 원장
서울의대 수면의학 박사
대한수면의학회 부회장
#일반수면상식
로딩